티스토리 뷰

목차



     

    마시멜로 이야기 : 호아킴 데 포사다 들어가는글

     

    처음 이 책의 제목만 보았을 때는 마시멜로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 내용도 말랑할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자기 계발서를 읽는 것을 좋아하지만, 너무 매운맛이 아니라 조금 쉬어가는 책을 읽고 싶은 마음에 마시멜로 이야기를 선택했습니다. 직설적으로 우리의 인생을 지적하며 변화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매운맛의 자기 계발서이든 말랑말랑하고 부드럽게 타이르듯 말해주는 순한 맛의 자기 계발서이든 책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 무엇인지를 항상 찾으려고 노력한다면 한 번을 읽더라도 그 진의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변하고자 하는 사람은 충분히 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책을 잘 읽지 않으신 분들이 자신의 삶을 변화의 길로 이끌고 싶다면 부드럽게 말해주는 마시멜로 이야기를 첫 번째 책으로 읽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쉽지만 그 지식을 타인의 삶에 녹아들게 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무엇을 배우던지 우리의 삶에 적용하는 것은 스스로 해야 할 일입니다. 그렇기에 책의 서론을 읽으며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일까를 질문을 던져보고, 본문을 읽으며 앞에서 던진 질문에 대한 저자의 대답을 찾는다면 어떤 책이든지 흡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직접 국어 공부를 하며 익혔던 방법이기에 그 효과가 대단하다는 것을 몸소 느꼈었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다양한 책을 읽으며 지식의 확장을 지속적으로 도모할 것입니다.

     

    내용

     

    1960년대 후반, 월터 미셸(Walter Mischel)이라는 심리학자는 "마시멜로 실험"으로 알려지게 될 독창적인 실험을 고안했습니다. 호아킴 드 포사다는 미셸과 협력하여 이 실험의 의미를 심리학 영역 너머로 확장했습니다. 실험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어린아이들에게 마시멜로 한 개를 제공하고, 그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15분 정도를 참는다면 마시멜로 1개를 더 주겠다고 말합니다. 15분을 참고 마시멜로 한 개를 받은 아이가 있는 반면, 15분을 참지 않고 먹은 아이도 있었습니다. 이 간단한 테스트는 아이의 인내심을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가 되었습니다. 실험에서는 아이들의 자기 통제력에 대한 개인차가 드러났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미래 성공도 예측했습니다. 유혹을 이겨내고 두 번째 마시멜로를 기다릴 수 있었던 아이들은 학업 성취도가 더 좋고, 인간 관계도 더 건강하며, 나중에 인생에서 더 높은 직업 만족도를 얻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실험에 대한 저자의 해석은 장기적인 목표 달성에 있어서 지연된 만족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더 크고 의미 있는 보상을 위해 순간의 즐거움을 미루는 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육성되고 개발될 수 있는 특성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는 개인의 미래의 목표를 위한 기다림과 인내심이 성공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지녀야 할 특성이며 이를 진짜 실천함으로써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단기적인 불편함을 견디면 장기적인 성취와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참을성을 기르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가장 인상 깊었던 방법을 저만의 생각으로 커스터마이징하여 말해보겠습니다. 15분을 참으면 마시멜로 하나를 더 먹을 수 있다는 문장처럼 명확한 연도와 날짜 그리고 시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명확한 시간을 정한다는 것은 데드라인을 형성하여 목표를 한눈에 담을 수 있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10개 정도 만드는 것입니다. 중, 장기 계획이라면 단기적인 계획들로 10개를 만들면 됩니다. 더 큰 목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단계로 나누면 그 과정에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인내심을 강화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무리

     

    마시멜로 이야기에 담겨 있는 내용들은 인생을 살다 보면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지식들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것은 다들 아는 내용을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는 것입니다. 내가 가진 야망을 위해 지금 당장의 쾌락을 절제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능력입니다. 그리고 그 능력이 습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면 근시일 내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방법론이 중요한 것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는 시점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의 효과는 이미 제 인생에서도 겪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저는 인생을 연기합니다. 내가 도달하고 싶은 목표에 이미 도달해 있는 사람들의 말투, 제스처, 표정, 생각 등을 따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본연의 모습이 사라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의심보다도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내 인생에 가져올 수 있다면, 그리고 그 습관을 통해 내 인생이 변한다면 그 인생이 나를 설명해 주기 때문에 애초에 걱정을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생각은 다를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것이 먼저이고, 제가 정의하는 성공이란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는 성공으로 가는 길을 지체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즉,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참은 것은 절제력도 있는 것이지만, 나의 목표를 뚜렷하게 하고 계속 그 목표에 집중했기 때문에 이뤄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저는 오늘, 내일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에도 그저 절제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보다는 목표를 뚜렷하게 하는 노력을 하여 자연스럽게 절제력을 갖추는 삶을 살 것입니다.